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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리비아 Pailon 지역
Rio Grande강 교량건설사업

사업명
볼리비아 Pailon 지역 Rio Grande강 교량건설사업
Pailon-San Jose Highway Construction Project
사업기간
2001~2009년
사업규모
23백만 달러
지원내역
2차선 교량 및 접근도로 건설, 감리 기자재 및 용역 구매

남미대륙 중앙에 위치한 볼리비아는 국토가 광대하고(한반도의 5배), 금, 은, 주석, 아연, 석유, 천연가스등 부존자원이 풍부한 자원부국이지만 넓은 국토에 비해 도로망이 상당히 적은 실정이다. 내륙국가인 볼리비아에서 도로부문의 운송은 물류운송의 82%를 차지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부문임에도 불구하고, 도로포장율도 전체 도로의 약 32%밖에 되지 않아 상당히 열악한 편으로 도로부문에 대한 투자가 시급한 실정이었다.

이에 IDB등 국제기구에서는 볼리비아 도로에 대한 투자와 병행하여 제도개선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었고, 볼리비아 정부는 우리나라에 IDB와의 협조융자 방식을 통한 EDCF 지원을 요청하였다. 칠레의 항구인 아리까항에서 브라질 국경까지 연결하는 도로 중 비포장 지역에 대한 고속도로 건설 및 기존도로의 포장은 IDB 자금으로, 교량건설은 EDCF자금으로 지원되었다.

EDCF자금 23백만 달러가 지원된 Pailas교량 건설사업은 40시간 이상 소요되던 기존 차량 운행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도로안전시설을 확보하여 교통사고 피해 감소 및 도로교통 안전에도 기여하였다. 또한 교량건설로 유럽 및 브라질에 대한 수출물품 운반 시 소요되는 시간과 물류비용을 절감하여 국제무역 및 지역 간 상업활동에 기여하고 고속도로 인근지역의 농·목축업 개발과 함께 관광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

볼리비아 최대 규모의 Pailas 대교 개통식에는 에보 모랄레스(Evo Morales)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여 EDCF 차관지원에 대해 깊은 사의를 표명하였고, 현지 언론들은 우리의 협력과 지원에 대해 상세히 취급하였다.

필리핀 민다나오 송전설비 확충사업

사업명
필리핀 민다나오 송전설비 확충사업
Mindanao Power Transmission Project
사업규모
10.7백만 달러
지원내역
송전선 확충, 변전소 설비확충 등

필리핀은 노후한 발전시설과 유지보수 등 관리 미흡, 가뭄으로 인한 수력발전 감소 등으로 인하여 전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나라이다. 이러한 전력 사정의 악화는 90년대 들어 세계은행 추산 연간 6~8억 달러 이상의 경제적 손실을 발생시키면서 경제 발전에 걸림돌이 되어 왔다.

이러한 전력난을 해소하기 위하여 필리핀 정부는 전력개발계획(Power Development Program 1993-2005)의 일환으로 민다나오 지역의 노후화된 송전설비를 보수하고 확충하는 사업을 실시하여 전력 공급을 확충하고 전력손실을 줄이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는 1990년 아시아개발은행(ADB),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함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통해 약 11백만 달러를 지원하여 민다나오지역의 송전선을 새로 설치하고 기존 노후설비를 개보수하였으며, 변전소 확장에 필요한 기자재를 공급하였다.

이번 사업을 통해 EDCF는 민다나오 지역 내 전력공급을 안정화시키고 신규투자 유치를 위한 인프라 시설 구축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였다. 또한 ADB와의 최초 협조융자 사업으로서, ADB와의 협력기반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