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CF 안내
고객참여·사업정보
정보공개
고객마당
컨설턴트로 등록하신 분에 한해서 해외원조시장입찰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년 10월 이전에 등록 , 신청, 임시저장을 한 경우에는 본인인증 후 서비스이용이 가능합니다. (최초 1회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이후부터는 확인하지 않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하여 원하시는 인증방법을 선택하신 후 진행해주세요.
귀하의 주민등록번호는 도용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NICE신용평가정보(주)와 공공아이핀센터에서 제공하는 실명확인서비스를 통해 실명확인 용도로만 사용되며 한국수출입은행은 동 정보를 수집·저장하지 않습니다.
소지하고 계신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인증번호를 전송 받아 인증받는 방법입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입 당시의 등록정보로컨설턴트아이디의 일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력하신 정보와 일치하는 아이디가 없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확인 후 다시 입력해주세요.
본인인증방법으로컨설턴트아이디의 일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 10월 이전에 등록한 경우 본인인증방법으로 확인이 안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관리되어분실 시 찾아드릴 수 없는 정보입니다.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를 통해 임시비밀번호를 발송해 드립니다.
본인인증방법으로임시비밀번호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5년 10월 이전에 등록한 컨설턴트는 본인인증방법으로 확인이 안됩니다.
입력하신 정보로 아래의 아이디를 찾았습니다.
아이디 전체정보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등록정보를 통해 확인하세요.
임시비밀번호가 정상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본인인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아래 등록되어 있는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중에서임시비밀번호를 받을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고객님께서는 최근 1년간 로그인 기록이 없어 휴면 계정으로 전환되었습니다.본인인증 완료 후 서비스이용이 가능합니다.(최초 1회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이후부터는 확인하지 않습니다.)
귀하의 주민등록번호는 도용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NICE신용평가정보(주)와 공공아이핀센터에서 제공하는 실명확인 서비스를 통해 실명확인 용도로만 사용되며 한국수출입은행은 동 정보를 수집·저장하지 않습니다.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지금 보고 계신 정보를 함께 나누고 싶은 분께 추천해 보세요. 아래사항을 기입하신 후 이메일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이 내용을 원하시는 분에게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홍보실
등록일 2023.07.20
조회수 1975
□ 대외경제협력기금(이하 ‘EDCF’)은 20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주한아프리카대사단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EDCF) : 우리나라와 경제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1987년 우리 정부가 설립한 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으로,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 제공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 수은이 기획재정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용?관리.
ㅇ 이날 간담회는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 출범으로 약 13억 인구의 거대 단일시장으로 부상하며 경제적으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아프리카와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됐다.
ㅇ 이 자리에는 17개국 주한 아프리카대사관에서 23명의 외교관과 기획재정부, 수은 관계자 등 총 50여 명이 참석했다.
□ 김성욱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은 개회식에서 “EDCF는 아프리카 19개국에 총 60억달러 규모 104개 사업을 통해 아프리카의 교통·에너지·보건 인프라 발전을 지원해 왔다”면서 “향후 정보통신기술, 녹색전환 등 미래 핵심사업 분야와 고부가가치 대형사업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ㅇ 이와 함께 김 국제경제관리관은 오는 9월12일부터 3박4일간 부산에서 개최되는 제7차 KOAFEC 장관급회의*를 앞두고 주한아프리카대사단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 한-아프리카 경제협력(Korea-Africa Economic Cooperation: KOAFEC) 장관급회의 : 한국의 경제개발 경험 공유와 기업 간 교류 활성화 및 경제협력 관련 정책 방향 논의 등을 위한 한-아프리카간 장관급 경제협력 회의로, 2006년부터 격년 주기로 개최
ㅇ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중단됐던 KOAFEC 장관급회의는 ‘지속가능한 미래의 포용 : 아프리카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및 농업 혁신’이란 주제로 5년만에 개최된다.
□ 그는 “올해가 한국의 AfDB* 가입 40주년인 만큼 이번 KOAFEC 회의가 한국과 아프리카의 경제협력 현주소를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논의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면서
* 아프리카개발은행(African Development Bank: AfDB) : 아프리카 역내국의 경제 및 개발사업 지원을 위해 1964년에 설립된 다자개발은행(본부: 코트디부아르 아비장, 회원국 81개국)
ㅇ “아프리카 54개국 장관 외에 국제기구와 민간기업 등에서 약 5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장관급 라운드테이블과 함께 지식공유세미나, 비즈니스 포럼, 산업시찰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 김태수 수은 상임이사는 같은 자리에서 “성공적인 개발협력을 위해선 국가별 상황에 맞는 ’맞춤형 금융‘이 제공되어야 한다”면서 “수은은 양허성차관인 EDCF, 준양허성차관인 EDPF* 그리고 수출금융을 융합한 복합금융을 통해 맞춤형 금융패키지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 경협증진자금(Economic Development Promotion Facility: EDPF) : 수은이 차입한 시장 재원을 활용해 개도국 대형 인프라사업에 장기·저리의 차관을 제공하는 원조자금의 일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