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확대/축소

    확대축소보기 안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화면의 확대/축소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확대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확대 ctrl+

    화면축소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화면축소 ctrl-

    확대축소보기 닫기
  • 스크랩

보도자료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니카라과 도로사업에 7000만달러 지원

  • 담당부서홍보실 (김민용)
  • 등록일2017.04.03
  • 조회수7762

□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최종구, 이하 ‘수은’)은 대외경제협력기금(이하 EDCF)을 통해 니카라과 정부가 추진하는 ‘마나과 우회도로 건설사업’에 7059만달러를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EDCF) :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 제공을 통하여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하는 등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1987년부터 우리 정부가 설치하여 관리·운용하고 있는 對개도국 경제원조 기금. 올해 2월말 기준으로 53개국 375개 사업에 대해 총 14조7567억원(승인 기준)을 지원 중이다.

 

□ 최종구 수은 행장은 IDB(미주개발은행) 연차총회가 열린 파라과이 아순시온에서 1일 오후(현지시간) 이반 아꼬스따 몬딸반(Iván Acosta Montalvan) 니카라과 재무부 장관을 만나 이 같은 내용의 차관공여계약서에 서명했다.

 

□ ‘마나과 우회도로 건설사업’은 EDCF가 지원하는 중남미 최초의 도로건설 프로젝트다.

- EDCF를 재원으로 니카라과 수도인 마나과市 남부에 왕복 4차선 우회도로(교차로 및 교량 포함)를 만들어 교통 정체와 외곽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동시에 개선하는 교통인프라 사업이다.

- 이번 사업 추진으로 향후 중남미 대규모 건설·토목 사업에 진출할 한국 기업의 수주이력(track record) 확보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서명식 직전 이루어진 양국간 면담에서, 기획재정부는 조만간 수출입은행과 함께 중남미 국가 중 처음으로 프로그램 미션*과 정책협의회를 추진하여 니카라과 신정부 경제개발계획에 포함될 중장기 EDCF 지원 사업을 논의할 계획임을 밝혔다.

*  프로그램 미션 : EDCF 사업발굴의 첫 단계로, 수원국의 국가개발계획 및 개발수요를 비롯, 아국기업의 경쟁력, 진출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부가가치(수출효과)가 높고 원조효과가 큰 사업을 중심으로 중기(3~5년) 후보사업 포트폴리오 수립을 목적으로 함.

- 최 행장도 “니카라과는 중남미에서 EDCF 협력이 가장 활발한 국가*인 만큼 중남미 지역 사무소를 콜롬비아 보고타 사무소에서 니카라과 마나과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고 덧붙였다.

 * 그동안 수은은 니카라과에 약 3억7000만달러(승인기준, 12건)의 EDCF 차관을 지원하였음.

 

□ 이와 별도로 최 행장은 2일(현지시간) 중미지역 최대 국제개발은행인 중미경제통합은행(Central American Bank for Economic Integration, 이하 ‘CABEI')* 닉 리쓰비쉬(Nick Rischbieth) 총재와 만나 3억달러 규모의 전대금융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 CABEI : 1960년 설립된 자산 88억불 규모의 중미지역 최대 국제개발은행으로 중미 회원국의 경제개발 프로젝트 관련 중장기 금융을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코스타리카, 온두라스,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니카라과, 파나마, 도미니카공화국, 콜롬비아, 벨리즈 등을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음.

- 수은은 CABEI와 체결한 3억달러 한도를 중미지역 인프라사업에 대한 한국기업 진출 지원에 활용할 예정으로, 특히 한-중미 6개국 FTA 체결로 해당지역의 수출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한국기업의 수출거래 지원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 전대(轉貸)금융이란 수은이 외국 현지은행과 신용공여한도(Credit Line)를 설정하고, 현지은행은 수은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한국기업과 거래관계가 있는 현지기업에 대출해주는 금융기법이다.

- 현지은행과 현지기업은 수은이 제공하는 낮은 금리와 탄력적 대출기간의 혜택을 직간접적으로 받을 수 있고, 한국 기업엔 수출증대와 프로젝트 수주 등 현지 거래 확대에 많은 장점이 있다.

- 특히 수출기업 입장에선 선적 등 주요 의무를 이행하자마자 수은으로부터 신속히 수출대금을 회수할 수 있고, 설령 수입자가 결제대금을 상환하지 못해도 아무런 책임이 없다.

- 해외지점이 없는 수은 입장에선 현지 영업환경에 해박한 해외 현지은행을 영업지점처럼 활용해 수은이 직접 금융지원을 할 수 없는 중소 규모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지원이 가능하다.

 

붙 임 : 전대금융 개요

 

경협사업2부

전대금융실

중 남 미 팀 장

선임심사역

최성규 (☎02-3779-6580)

이진의(☎02-3779-6365)

홍 보 실

공 보 팀 장

조중현 (☎02-3779-6065)

목록

컨설턴트 로그인

컨설턴트로 등록하신 분에 한해서
해외원조시장입찰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찾기

가입 당시의 등록정보로
컨설턴트 아이디의 일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비밀번호변경

현재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변경할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9자 이상의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 등을 조합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디와 같은 비밀번호나 주민등록번호, 생일, 전화 번호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숫자, 연속된 숫자, 반복된 숫자 등은 위험이 큽니다.

비밀번호 변경 및 새로운 비밀번호 등록

확인

비밀번호찾기

  •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관리되어 분실 시 찾아드릴 수 없는 정보입니다.
  •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를 통해 임시비밀번호를 발송해 드립니다.

이메일로 임시비밀번호 발급

아이디찾기

본인인증방법으로
컨설턴트아이디의 일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 10월 이전에 등록한 경우 본인인증방법으로 확인이 안될 수 있습니다.

휴대폰 ?
인증하기

소지하고 계신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인증번호를
전송 받아 인증 받는
방법입니다.

아이핀 ?
인증하기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밀번호찾기

본인인증방법으로
컨설턴트아이디의 일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 10월 이전에 등록한 경우 본인인증방법으로 확인이 안될 수 있습니다.

휴대폰 ?
인증하기

소지하고 계신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인증번호를
전송 받아 인증 받는
방법입니다.

아이핀 ?
인증하기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