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확대/축소

    확대축소보기 안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화면의 확대/축소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확대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확대됩니다.

    화면확대 ctrl+

    화면축소 키보드 ctrl 키를 누른상태로 - 키를 누르시면 축소됩니다.

    화면축소 ctrl-

    확대축소보기 닫기
  • 스크랩

보도자료

수출입銀, 3개국 원조기관 초청 공동 세미나 개최

  • 담당부서홍보실 (홍효선)
  • 등록일2013.08.27
  • 조회수12005
□ 대외경제협력기금(EDCF*)를 담당하는 한국수출입은행(www. koreaexim.go.kr, 은행장 김용환, 이하 ‘수은’)은 26일 서울 콘라드호텔에서 중국수출입은행(CEXIM), 일본국제협력단(JICA), 태국 경제개발협력청(NEDA)과 함께 4개국 원조기관 간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 EDCF) : 장기 저리의 차관자금 제공을 통하여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하는 등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1987년부터 우리 정부가 설치하여 관리·운용하고 있는 대개도국 경제원조 기금. 수은은 기획재정부로부터 수탁받아 사업심사, 차관자금집행 등 실무를 담당한다.

□ 이날 행사에는 심섭 수은 선임부행장과 쿠니오 오까무라(Mr. Kunio Okamura) JICA 이사, 페라메스 붇씨토네티락스(Mr. Perames Vudthitornetiraks) NEDA 부청장, 웨이 란(Mr. Wei Ran) CEXIM 부장을 비롯해 4개국 원조기관의 고위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 심 선임부행장은 환영사에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전통 원조공여국인 일본의 오랜 원조경험과 신흥공여국인 한국, 중국, 태국의 개발경험 간 시너지를 활용하여 아시아 지역 내 실질적인 금융협력사업을 발굴해 내는 플랫폼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 ‘아시아지역 개발원조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협력 방안’이란 주제로 열린 이날 세미나는 유상차관을 지원하는 아시아 4개국 원조기관들이 한데 모여 실질적인 금융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 최근 미얀마, 베트남 등 아시아 개도국들의 대규모 인프라 개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예산제약으로 차관공여국들의 개발재원 확대가 어려운 탓에 원조기관 간 금융협력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 본격적으로 펼쳐진 세미나에선 최근 개발재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개발금융* 및 투자펀드 활용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 이와 함께 미얀마-중국-태국-캄보디아-베트남-라오스를 잇는 초대형 인프라 개발사업인 더웨(Dawei) 경제특구와 심해항구 개발사업**에 대한 원조기관 간 금융협력 방안도 논의됐다.

? 특히 토론세션에선 4개국 원조기관들의 금융협력 사례와 후보사업 리스트가 공유되고, 협력가능 분야와 지역을 포함한 효과적인 금융협력 방안에 관한 활발한 의견들이 오고갔다.

양허성 차관과 같은 기존의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 ODA), 차관보다 높지만 상업대출보다는 낮은 금리의 準원조성 차관, 정부ㆍ민간의 인프라개발사업에 대한 보증과 지분투자 등을 포괄하는 개념

심해항구ㆍ철도ㆍ고속도로 등 교통인프라 구축, 산업단지 조성, 발전소ㆍ제철소ㆍ정유공장 등 경제인프라 구축 등으로 구성된 총투자금액 580억 달러 규모의 초대형(mega) 프로젝트로, 태국 최대 에너지기업 PTT, 태국전력공사(EGAT), 말레이시아 최대 에너지기업 Petronas, 신일본제철(Nippon Steel) 등이 투자자로 참여할 예정.

□ 수은은 세미나에 이어 27일 오전 수은 본점에서 EDCF-JICA 간 정례회의를 개최하고, 양국 민간기업들의 인프라 개발사업에 대한 공동 금융지원 방안도 논의했다.

□ 수은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와 정례회의를 통해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원조기관 간 금융협력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의 개발사업 참여를 촉진하는 데 협력하기로 약속함으로써 향후 아시아 지역 대형개발사업들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문 의
경협기획실 정책연구팀장 정성수 (☎ 02-3779-6591)
홍 보 실 공 보 팀 장 박성윤 (☎ 02-3779-6065)
목록

컨설턴트 로그인

컨설턴트로 등록하신 분에 한해서
해외원조시장입찰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찾기

가입 당시의 등록정보로
컨설턴트 아이디의 일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인

비밀번호변경

현재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변경할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9자 이상의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 등을 조합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디와 같은 비밀번호나 주민등록번호, 생일, 전화 번호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숫자, 연속된 숫자, 반복된 숫자 등은 위험이 큽니다.

비밀번호 변경 및 새로운 비밀번호 등록

확인

비밀번호찾기

  •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관리되어 분실 시 찾아드릴 수 없는 정보입니다.
  •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를 통해 임시비밀번호를 발송해 드립니다.

이메일로 임시비밀번호 발급

아이디찾기

본인인증방법으로
컨설턴트아이디의 일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 10월 이전에 등록한 경우 본인인증방법으로 확인이 안될 수 있습니다.

휴대폰 ?
인증하기

소지하고 계신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인증번호를
전송 받아 인증 받는
방법입니다.

아이핀 ?
인증하기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밀번호찾기

본인인증방법으로
컨설턴트아이디의 일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 10월 이전에 등록한 경우 본인인증방법으로 확인이 안될 수 있습니다.

휴대폰 ?
인증하기

소지하고 계신 본인명의
휴대폰으로 인증번호를
전송 받아 인증 받는
방법입니다.

아이핀 ?
인증하기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이용하여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