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선진 원조기관들과 정책 공유를 통해 개도국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원조방향을 찾고 있습니다.
-
ADF (Asian Development Forum)
아시아 각국의 원조정책 책임자, WorldBank, ADB, OECD 등의 개발 담당자, 국내외 전문가 등을 중심으로 아시아 국가들의 개발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하는 회의로, 2010년 한국 주도로 시작하여 매년 아시아 지역에서 회의를 개최 중입니다. 본 회의는 공여국으로 발전한 아시아 국가들의 개발경험을 공유하고 국제사회 원조에 아시아 지역 차원의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왔습니다.
-
한-아프리카 경제장관회의(KOAFEC) 개최
EDCF는 아프리카의 빈곤퇴치 및 경제성장을 위해 아프리카개발은행(AfDB)과 함께 아프리카 국가와의 중장기적 경제협력 전략 및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06년부터 격년제로 한-아프리카 경제장관회의(Korea Africa Economic Cooperation : KOAFEC)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제6차 KOAFEC는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연차 총회와 연계하여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었습니다.
-
EDCF-JICA 정례협의를 통한 협력 강화
EDCF는 2006년부터 일본 JICA와 정례협의를 개최, 아시아, 아프리카 등에 대한 공동지원을 모색하는 등 업무 협력을 확대하고 JICA의 경험 공유를 통해 선진 원조공여국으로서 발돋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MDB(Multilateral Development Bank : 국제개발은행)와 협력 강화
Worldbank(세계은행), ADB(아시아개발은행), AfDB(아프리카개발은행) 등 국제개발은행과 업무협약 체결 등 유기적인 업무협조를 통해 대 개도국 원조정책을 공유하고 있으며, 필요시 기관간 재원 분담을 통해 대규모 인프라구축 사업을 공동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12 현재 27건, 1조 872억 원 지원)
아울러, 국제개발은행이 실시하는 정책자문, 역량개발, 사업준비 등 개발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신탁기금 (현재 9개 기금, 240백만불)도 운용·관리하고 있습니다.
한편, EDCF는 ADB에서 운영중인 미래탄소펀드에 2010~2013년간 총 2천만불을 출자하여 개도국의 녹색성장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범세계적 대응 노력에 동참하고, 탄소펀드 운용 참여를 통해 해외 CDM(청정개발체제) 사업 경험이 풍부한 국제적 전문기구의 선진 금융기법을 습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4개국 원조기관 회의
EDCF는 2010년 중국(CEXIM), 일본(JICA), 태국(NEDA) 원조기관과 4개국 원조기관 세미나를 개최한 것을 계기 로 협의체를 구성, 매년 회의를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동 회의를 통해 EDCF는 아시아 주요 개발원조기관의 업무 현황과 경험을 공유함과 동시에, 향후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