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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사례

볼리비아 Pailon 지역 Rio Grande강 교량건설사업

볼리비아 Pailon 지역 Rio Grande강 교량건설사업
  • 사업명
    : 볼리비아 Pailon 지역 Rio Grande강 교량건설사업
    Pailon-San Jose Highway Construction Project
  • 사업기간
    : 2001~2009년
  • 사업규모
    : 23백만 달러
  • 지원내역
    : 2차선 교량 및 접근도로 건설, 감리, 기자재 및 용역 구매

남미대륙 중앙에 위치한 볼리비아는 국토가 광대하고(한반도의 5배), 금, 은, 주석, 아연, 석유, 천연가스등 부존자원이 풍부한 자원부국이지만 넓은 국토에 비해 도로망이 상당히 적은 실정이다. 내륙국가인 볼리비아에서 도로부문의 운송은 물류운송의 82%를 차지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부문임에도 불구하고, 도로포장율 도 전체 도로의 약 32%밖에 되지 않아 상당히 열악한 편으로 도로부문에 대한 투자가 시급한 실정이었다.

이에 IDB등 국제기구에서는 볼리비아 도로에 대한 투자와 병행하여 제도개선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었고, 볼리비아 정부는 우리나라에 IDB와의 협조융 자 방식을 통한 EDCF 지원을 요청하였다. 칠레의 항구인 아리까항에서 브라질 국경까지 연결하는 도로 중 비포장 지역에 대한 고속도로 건설 및 기존도로의 포 장은 IDB 자금으로, 교량건설은 EDCF자금으로 지원되었다.

EDCF자금 23백만 달러가 지원된 Pailas교량 건설사업은 40시간 이상 소요되던 기존 차량 운행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도로안전시설을 확보하여 교통사고 피해 감소 및 도로교통 안전에도 기여하였다. 또한 교량건설로 유럽 및 브라질에 대한 수출물품 운반시 소요되는 시간과 물류비용을 절감하여 국제무역 및 지역 간 상업활동에 기여하고 고속도로 인근지역의 농·목축업 개발과 함께 관광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

볼리비아 최대 규모의 Pailas 대교 개통식에는 에보 모랄레스(Evo Morales)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여 EDCF 차관지원에 대해 깊은 사의를 표명하였고, 현지 언론들 은 우리의 협력과 지원에 대해 상세히 취급하였다.

필리핀 민다나오 송전설비 확충사업

필리핀 민다나오 송전설비 확충사업
  • 사업명
    : 필리핀 민다나오 송전설비 확충사업
    Mindanao Power Transmission Project
  • 사업규모
    : 10.7백만 달러
  • 지원내역
    : 송전선 확충, 변전소 설비확충 등

필리핀은 노후한 발전시설과 유지보수 등 관리 미흡, 가뭄으로 인한 수력발전 감소 등으로 인하여 전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나라이다. 이러한 전력 사정의 악화는 90년대 들어 세계은행 추산 연간 6~8억 달러 이상의 경제적 손실을 발생시키면서 경제 발전에 걸림돌이 되어 왔다.

이러한 전력난을 해소하기 위하여 필리핀 정부는 전력개발계획(Power Development Program 1993-2005)의 일환으로 민다나오 지역의 노후화된 송전설비를 보수하고 확충하는 사업을 실시하여 전력 공급을 확충하고 전력손실을 줄이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는 1990년 아시아개발은행(ADB),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함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통해 약 11백만 달러를 지원하여 민다나오지역의 송전선을 새로 설치하고 기존 노후설비를 개보수하였으며, 변전소 확장에 필요한 기자재를 공급하였다.

이번 사업을 통해 EDCF는 민다나오 지역 내 전력공급을 안정화시키고 신규투자 유치를 위한 인프라 시설 구축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였다. 또한 ADB 와의 최초 협조융자 사업으로서, ADB와의 협력기반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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